경시대회를 통해 얻는 것
경시대회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의외로 크다. 경시대회를 단순한 실적(스팩)쌓기라고 폄하하는 사람이 있다. 실적은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덤일 뿐이다. 경시대회 과정을 통해 중국어 능력뿐 아니라 인성교육에도 많은 효과가 있음은 이론이 아닌 실례를 통해 입증하고 있다.
●중국어 능력 : 경시대회에 나가면 작문->낭독->암기->웅변->인터뷰 과정을 거쳐야 한다.
1)작문능력 : 작문은 중국어 학습의 종결자이다. 중국어 능력을 가장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결정체이다. 작문 하나로 응시자의 중국어 능력을 가름하는 대학과 기업이 늘고 있다. 기초 없이 작문을 잘할 수 없고, 작문 잘하는 사람은 듣기,읽기,말하기도 잘한다. 따라서 작문 능력은 하루아침에 완성되지 않는다. 한국인 교사가 아무리 중국어를 잘한다 해도, 작문지도는 거의 불가능한 부분이며, 중국인 교사라 해도 문학적 재능을 갖추지 않고는 좋은 중문장 지도가 어렵다.
2)읽기능력 : 낭독은 중국어의 가장 중요한 요소의 하나인 정확한 발음과 성조를 전제로 한다. 발음과 성조의 교정 없이는 정확한 낭독을 할 수 없으며, 철저한 훈련을 통해야 정확한 발음을 완성할 수 있다. 한국인 교사가 아무리 중국어를 잘한다 해도, 발음, 낭독지도는 거의 불가능한 부분이며, 중국인 교사라 해도 정확한 보통화 구사자(보통화 1급을은 전 중국인의 8%이내)가 아니면 정확한 표준말 지도를 할 수 없다.
3)문법과 말하기능력 : 600~700자의 장문 암기를 통해 문장 구조와 문법적 요소를 몸에 배게 하므로 말하기와 문법훈련에 이보다 더 효과적일 수 없다.
●중국에 대한 이해 : 중국, 중국문화, 중국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며, 가까이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발표력과 자신감
1)대중 앞에서 하는 웅변은 발표능력은 물론 자신감과 대담성을 고양시킨다.
2)자기 표현력 : 음의 장단,고저,멈춤,감정표현 등을 통해 섬세하고 풍부한 자기 표현력을 높인다.
3)팀웤과 사회성 함양 : 단체 활동을 통해 팀웍(협동,양보,리더쉽)을 배양하며, 남과의 당당한 경쟁을 통해 사회성을 함양한다.
●인터뷰,면접능력 : 예상 질문에 대한 상식문제 학습과 질의응답(인터뷰 또는 퀴즈)를 통해 임기응변 능력을 기르며 이는 대입이나 입사면접에 절대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한다.
●동기부여 : 결과가 좋으면 좋은 대로, 나쁘면 나쁜 대로 자신을 비추어 보는 좋은 기회이며, 동기부여와 함께 새로운 전환의 자극제가 될 수 있다.
●과외활동 실적 : 모든 대회 결과는 학교로 전달되어 생활기록부에 등재되며, 학교별로 별도 수여식을 거행하는 경우도 있다. 이를 통해 학생 자신의 자부심을 고양시키며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한다. 또한 이 기록은 입시,입사,승진 등의 중요스펙으로 작용할 수 있다.
●부상과 특전 : 대회별로 상금, 장학금, 유학, 연수 참가, 해외파견, 국제회의나 박람회, 스포츠경기대회의 통역요원 등의 특전이 주어져 새로운 경험과 활동의 폭을 넓혀준다.